2022-2 학부 개강 안내 (수업운영지침 포함)
학사
7138
2022.08.26
http://pr.sookmyung.ac.kr/bbs/sookmyungkr/66/177248/artclView.do?layout=unknown

개강일: 2022.9.1.(목), 대면수업 전면 실시가 수업운영 기본 방침입니다.

2022학년도 2학기 학부 개강 안내

 

 

개강일 : 2022.9.1.(목)

 

학부 수업 운영 안내

 

1. 수업운영 지침

  가. 기본 방침 : 대면수업 전면 실시

    - 교강사 및 학생 강의실 출석

    - 코로나 확진 학생 대상 대체수업 제공 필수

 

  나. 코로나 비상 상황에서의 비대면 수업 운영

구분

지침

비고

교강사 확진 시

교강사 자가격리 해제 시까지

일시적 비대면(실시간 화상강의)으로 전환

교강사가 결정하여 개별 공지

개별 강좌 내

수강생 30% 이상 확진 시

개별 강좌 내 수강생 확진 및 격리자 수

30% 미만 시까지

일시적 비대면(실시간 화상강의)으로 전환

전체 재학생 10% 이상

확진 시 (약 1,200명)

전체 재학생 확진 및 격리자 수

10% 미만 시까지

전체 개설과목 비대면(실시간 화상강의)으로 전환

학교 본부가 결정하여 전체 공지

  ※ 개별 강좌 내 수강생 30% 미만 확진 시에는 대면수업 정상 진행함

     (단, 코로나 확진 학생 대상 대체수업 제공 후 출석 인정)

 

  다. 코로나 비상 상황별 대응 방법

    1) 교강사 확진 시

       자가격리기간 동안 비대면(실시간 화상강의)로 전환하거나 건강 악화 등으로 실시간 화상강의 불가 시 휴보강 신청 후 학기 내에 보강 시행

 

    2) 개별 강좌 내 수강생 30% 이상 확진 시

      ① 개별 강좌 내 코로나 확진 및 격리로 인하여 전체 수강생의 30% 이상이 대면수업 출석이 불가한 경우 대면 출석 불가 학생이 30% 미만이 될 때까지 비대면(실시간 화상강의) 수업으로 전환하여 운영

※ 단, 확진된 수강생 중 건강 악화로 비대면(실시간 화상강의) 참석이 어려운 경우는 대체수업 제공 후 출석 인정하거나 유고 결석 처리

      ② 교강사가 스노우보드를 통해 일시적 비대면(실시간 화상강의) 수업으로의 전환 및 비대면 수업 운영방식/기간 등 개별 공지

 

    3) 전체 재학생 10% 이상 확진 시 (약 1,200명)

      ① 교내 재학생 확진자 수가 전체 재학생(전체 학위과정) 10% 이상인 경우 전체 학부 개설과목을 비대면(실시간 화상강의)으로 전환하여 운영

      ② 단, 수업 특성 상 대면수업 유지가 필요한 과목은 학교 본부에 신고 후 대면수업 운영 가능

      ③ 전체 개설과목 비대면 전환 여부 및 비대면 기간 등은 학교 본부에서 결정하여 전체 공지

 

  라. 확진 학생 발생 시 대응 방법

구분

수강생

교강사

대체 출석

[1단계] 홈페이지의 코로나19대처현황 >' 대학에 신고하기' 또는 헤이영캠퍼스의 '코로나문진표'를 통해 신고

[2단계] 교강사에게 메일로 확진 관련 증빙 자료(확진 통보 문자 등) 첨부하여 확진 사실 알림

대체수업 제공 후 출석 인정 처리

 

※ 학습 공백 최소화를 위해 등교 중지 학생은 대체수업 제공이 원칙이나, 건강 상태에 따라 유고 결석(신병) 기준에 부합하는 경우 증빙 제출 시 유고 결석 처리 가능

대체수업 유형 : 실시간 화상강의 송출, 실시간 화상강의 또는 강의실 대면수업 녹화영상 제공, 동영상 콘텐츠 강의 제공, 대체 과제 제공 후 지도(피드백)

 

  마. 강의실 방역 관리

    1) 담당 교강사가 방역 책임자가 되어 강의실 방역지침 준수 여부를 관리

    2) 교내 대면수업 강의실 방역지침

구분

시행 방법

강의실 내 취식 금지

- 강의실 내 음식물(음료 포함) 섭취 금지

교강사/수강생 위생 수칙

- 수업 중 마스크 의무 착용

- 입실 전 손소독제 사용

- 공용물품 소독 후 사용

환기 조치

- 쉬는 시간 환기 조치 필수

- 수업 중 창문 열고 진행 권장

  ※ 강의실 내 한 칸 띄우기 및 거리두기는 시행하지 않음

 

 

2. 성적평가 방식

- 2022학년도 2학기는 ‘자율평가제 시범운영 학기’로 운영

- 성적평가방식은 개별 교과목의 강의계획서와 SnoWe의 별도 공지사항(8월말 공지 예정)을 통해 확인

상대평가(특별기준)

절대평가

P/F

A 최대 50%까지, B~F 제한 없음

A~F 제한 없음*

P or F

 

 

3. 시험운영 방식

  - 정기시험은 중간시험과 학기말시험이 있으나 시험 시행여부와 방법은 강의계획서와 학과사무실을 통해 확인

  - 정기시험이 응할 수 없는 학생은 해당 교과목의 시험 전후 1주일 이내에 사유서를 제출하고 추가시험 응시 가능

  - 추가시험은 해당 시험 1주일 이내에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그 과목의 최종성적은 B+까지로 제한

 

 

4. 헤이영 출석부 이용 안내

  - 2022학년도부터 우리대학 공식 출석부는 헤이영캠퍼스 앱에서 제공하는 전자출결(이하 ‘헤이영출석부’)입니다. 앱스토어 또는 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헤이영 캠퍼스”로 검색하여 앱 설치 부탁드립니다.

  - 앱 사용 매뉴얼은 학교 홈페이지 상단 스마트캠퍼스(클라우드>헤이영캠퍼스 숙명)에 게재되어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 필독 사항 >

  가. 강의실 출결은 블루투스를 이용한 비콘시스템으로 운영됨에 따라 반드시 핸드폰을 소지하고 입실하여야 하며, 핸드폰 분실 혹은 출석부에 출석이 누락된 경우 수업시간 내 담당교수에게 출석 확인 바람

  나. 2학기 중에는 헤이영 출석부 기능 업그레이드를 위해 헤이영출석부의 ‘이의신청’이 임시 중단되오니 과목별 출결에 관한 문의는 강의계획서에 공개된 교강사 이메일로 요청

  다. 유고결석신청은 헤이영출석부에서 과목별로 신청

  라. 생리공결 신청가능 대상일은 개강일부터 학사일정에 공지된 기말고사 직전일(12.7)까지임

  (예) 기말고사 직전일 12월 7일 생리결석을 한 경우 규정상 생리공결일 포함하여 4일 이내 신청 가능함으로 12월 10일 자정전까지 헤이영출석부에서 신청해야 이후 신청권리는 소멸됨

 

수업형태별 출석인정기준

출결 방식

강의실(비콘)

스노우보드

화상강의(zoom)

강의영상(녹화영상)

출석반영시점

즉시

수업 진행 다음날부터 결과 확인 가능

매 주 수요일(한 주차 시작일)부터 이전 주차 출결 여부 결과 확인 가능

 

코로나 대응 출결 관리 기준

업무순

담당

조치내용

신고하기

(성명, 학번, 성별, 신분, 증상)

학생

- 코로나 확진 즉시 해당 교과목 교강사에게 이메일 신고(등교 불가 사유와 확인가능한 증빙 등 첨부)

※ 홈페이지 '코로나19대처현황' > “대학에 신고하기” 또는 헤이영캠퍼스 '코로나문진표'에서 별도로 필수 진행

대체수업 혹은 유고결석 제공

학생/교강사

- 확진 학생은 대체수업과 유고결석 중 선택하여

1) 교강사에게 대체수업을 요청하거나

2) 헤이영출석부에서 과목별로 유고결석(신병)을 신청함

* 제출 증빙 : 보건당국 통보 문자 화면 캡쳐

 

유고결석 사유별 기준[강의형태가 대면 및 실시간 원격수업인 경우에 한함]

- 학칙시행세칙 제28조에 해당하는 사유로 결석하게 된 때에는 사유발생 7일 이내에 헤이영 출석부 앱에서 과목별로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담당교수에게 요청하면 출석으로 인정(유고결석 처리)할 수 있습니다.

 

☞ 상세한 내용은 붙임1. 개강통지문의 p.4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