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한 지식의 보고, 전자정보 활용법 알아보자” 도서관 전자정보 박람회 개최
NEWS
1617
2019.09.25
http://pr.sookmyung.ac.kr/bbs/sookmyungkr/67/103759/artclView.do?layout=unknown

우리대학 중앙도서관이 주최하는 도서관 전자정보 박람회가 지난 924() 열렸다.

 

전자정보 박람회는 학술DB, E-Journals, E-Books 등 전자정보에 대한 이용방법을 배우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이에 따라 중앙도서관 1층 신한로비에는 국내 학술지, 해외 전자저널, E-book, 각종 DB를 제공하는 18개 업체의 부스가 차려졌으며 학술DB특강과 숙명 e정보 온라인 검색대회도 함께 진행됐다.

 


 


 

학생들은 업체 부스를 방문해 논문과 레포트 작성 시, 혹은 과제를 수행할 때 유용한 전자정보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을 들었으며, 부스 별로 스탬프를 3개 이상 받으면 경품 추첨 이벤트에도 참여할 수 있었다. 특히 올해 박람회에는 문헌정보학과 전공 수업인 온라인 정보 검색 연습을 듣는 학생들과 교수들도 대거 참여해 성황을 이뤘다.

 

중앙도서관 5층 송영숙미디어랩에서는 논문과 리포트 작성에 도움이 되는 학술 DB 특강이 열렸다. 특강 주제는 ‘RefWorks 특강통계 및 설문조사자료 탐색법이었다. 프로퀘스트 한국지사 김경원 과장이 진행한 RefWorks 특강에선 참고문헌의 수집 및 관리를 하는 툴인 RefWorks를 이용하여 논문 작성 시 투고 학술지 포맷으로 레퍼런스를 자동 생성하는 방법 등에 대한 설명이 이뤄졌다.

 


 


 

이어 열린 통계 및 설문조사자료 탐색법 강의는 KSDC 최유정 연구원이 모든 주제 분야에서 2,200건의 조사자료와 1,300건의 통계자료를 제공하고 있는 KSDC DB 사이트 이용법에 대해 설명했다. KSDC DB 사이트는 우리대학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들어가면 별도의 회원가입이 필요 없다.

 

박람회에 참여한 학생들은 전자정보 활용법에 대해 그동안 몰랐던 부분이 많았는데 앞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 같다박람회에 참여 못한 학생들도 중앙도서관이 구독하는 다양한 전자정보 사이트를 100% 활용하면 좋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