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타운 거점센터 ‘숙명 CROSS 캠퍼스’, 용산전자상가에 문 열어
NEWS
4889
2017.10.13
http://pr.sookmyung.ac.kr/bbs/sookmyungkr/67/23877/artclView.do?layout=unknown

우리대학이 지역사회 활성화, 청년문제 해결 등을 위해 서울시, 용산구와 손잡고 추진하는 캠퍼스타운 사업의 거점센터 개소식이 지난 1012일 열렸다.

 


 

용산구 나진전자상가 지하에 자리잡은 거점센터인 숙명 CROSS캠퍼스는 기업 및 기관을 연계한 산학관협력모델, 캡스톤디자인 프로젝트를 통한 지역사회 현안 해결, 대학 내 연구소 및 연구센터를 통한 기업연계 공동기술 개발 등 다양한 협력 활동을 수행하는 공간이다. 734규모의 공간에는 산학협력중점교수 연구실, 연구센터 입주공간, 3D Prototype LAB, 세미나실, 강의실, 오픈스페이스(창업훈련공간) 등이 들어섰다.

 


가치업, 같이업! 공모전 교수-학생 멘토링

 

우리대학은 이 공간에서 캠퍼스타운 사업의 세부프로그램을 수행하며 대학 및 관련 기관이 정보를 교류하는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캠퍼스타운사업에 참여하는 학생들 또한 이곳에서 기술지도와 시제품 제작, 창업관련 경영컨설팅 및 투자유치연계 활동을 하며 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

 


가치업, 같이업! 공모전 학생-상인 간담회

 

특히 3D Prototype LAB에는 정밀 플라스틱 3D 프린터(Projet 3600 MAX, 11천만원 상당)와 컬러 3D 프린터(Projet 660Pro, 7600만원 상당)가 배치되고 추후 금속 가공 3D 프린터(5~10억원 상당)도 추가로 배치해 고도화된 시제품을 개발할 수 있다. 3D프린터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지역사회 기여도 기대한다.

 


거점센터 내 창업오픈스페이스

 

CROSS 캠퍼스에는 창의융합디자인 연구센터, 빅데이터활용 연구센터, 문화예술경영 연구센터 등 우리대학의 우수 연구센터가 유치된다. 디자인, 공학 등 산업연계가 가능한 연구센터가 입주함으로서 지역기업과의 공동연구 추진 및 애로기술 해결 등에 앞장설 수 있고, 유관기관과 협력사업을 추진해 시너지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캠퍼스타운 사업 참여 교수 디지털대장간 투어

 

이밖에 인근의 유관기관과 연계하는 사업도 확대한다.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운영하는 KIAT 기술인문융합창작소, 서울시 디지털대장간과 글로벌창업센터, 국내 최대 교육용 3D프린터를 보유한 무한창의협력공간과 함께 협력체계를 구축해 오픈스페이스에 입주한 창업팀 혹은 공모전 수상팀이 창업 인큐베이팅 및 엑셀러레이팅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캠퍼스타운 사업 참여 교수 용문시장 투어

 

한편 우리대학은 CROSS캠퍼스를 기반으로 캠퍼스타운 사업의 주요 목표인 용문전통시장의 상권 활성화, 청년창업 활성화, 용산문화벨트 조성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미 그 일환으로 올해 용문전통시장 상권활성화를 위한 가치업, 같이업! 학생 공모전’, ‘새내기 장사꾼’, ‘집밥의 힘’, 창의적인 CEO 발굴을 위한 캠퍼스타운 창업 공모전’, 사업모델 및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캠퍼스타운 사업모델(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공모’, 원활한 사업 진행을 위한 교수-상인회 간담회등을 추진하고 있거나 계획 중이다.

 

2017년 캠퍼스타운사업 사업모델(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공모 선정 리스트

순서

제목

소속

교수명

1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연결하고, 신개념 문화거점이 있는 용산문화벨트 조성

-독립로드(근현대사 역사체험 모델 개발)- 대한제국과 대한민국을 잇다

역사문화학과

강혜경

2

독립애국로드 (·현대 역사체험 모델 개발)

소비자경제학과

김민주

3

지역 환경 분석을 통한 용산 캠퍼스타운 수요조사 및 성과측정 방안 개발(연구통계)

문화관광학부

김세준

4

용문상인대학 모델 개발

문화관광학부

김세준

5

[4차 산업혁명 용산창작소] 사업모델 개발

프라임사업단

임금순

6

용산문화벨트 (독립로드) 안내앱 모델 개발

IT공학과

임유진

7

알리GO 살리GO - 미래를 향한 용산 캠퍼스타운 홍보 프로젝트

홍보광고학과

한규훈

8

-상인주도 용문시장만들기

-마을만들기 프로젝트를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에 관한 연구(용문전통시장 상권 활성화를 중심으로)

프라임사업단

이원철

9

시장소녀와 함께 만드는 용문시장 집밥의 힘

산업디자인과

천하봉

10

청년 창업 문화·예술 놀이터(연구실행)

문화관광학부

김세준

11

푸드투어리즘과 큐레이팅 교과목 운영

문화관광학부

윤지영

12

조직개발의 이해- 용문시장 발전방안 개발-

여성인적자원개발대학원

심지현

13

전통 콘텐츠를 활용한 용문시장 서비스 활성화 디자인 아이템 개발

( ID워크숍(캡스톤디자인)-/ 01)

산업디자인과

김흥렬

14

전통 콘텐츠를 활용한 용문시장 서비스 활성화 디자인 아이템 개발

( ID워크숍(캡스톤디자인)-/ 02)

산업디자인과

천하봉

15

숙명 그랜드 테이스팅(Grand Tasting)

한국음식연구교육원

김애희

16

용문전통시장 활성화 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경영학부

설원식

17

[키네틱공작소] 그레텔 프로젝트1_벽화

프라임사업단

엄윤설

18

[키네틱공작소] 그레텔 프로젝트2_무궁화 꽃

프라임사업단

엄윤설

19

근현대사 역사 전시 및 전시물 보강(숙명역사관)

문화기획팀

홍경아

 

강정애 총장은 우리대학의 우수한 인적·물적 자원과 공공의 지원 및 지역사회와의 협조가 결합돼 서울의 중심이면서도 상대적으로 낙후됐던 용산 서부지역에 활기를 불어넣고, 나아가 청년들이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는 기회가 넘치는 창업육성의 메카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