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실 밖에서 지혜를 찾다, 2021 비교과 홍보 서포터즈 'WISE'
INTERVIEW
4710
2021.08.17
http://pr.sookmyung.ac.kr/bbs/sookmyungkr/82/149365/artclView.do?layout=unknown

우리대학에는 교과 교육과정과 더불어 다양한 역량을 기를 수 있는 비교과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있다. 대외 활동에 제약이 있을 수밖에 없는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학생들은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 진로, 심리 상담, 취업, 창업 등 여러 방면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모르는 학우들을 위해 길잡이가 되어줄 이들이 있는데, 바로 비교과 홍보 서포터즈 ‘WISE’이다.

교육혁신원 대학IR센터는 학생들의 더욱 활발한 비교과 활동 참여와 비교과 활동 홍보를 위해 ‘2021 비교과 홍보 서포터즈’를 신설했다. 김희진(중어중문학부20), 김진영(홍보광고학과20), 나유진(한국어문학부20), 정유담(문헌정보학과20) 등 4명의 학생이 한 팀을 이루어 한 학기 동안 비교과 활동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숙명의 비교과 프로그램을 홍보하기 위해 출사표를 던진 2021 비교과 홍보 서포터즈 WISE를 숙명통신원이 인터뷰해보았다.




1. ‘2021 비교과 홍보 서포터즈’ 여러분,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 일동: 지난 7월 초 출범한 WISE는 숙명인 여러분에게 우리대학의 비교과 통합관리시스템을 소개하고,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 활성화를 위한 콘텐츠를 기획하는 서포터즈입니다.

 

- SNS팀: 반갑습니다. 2021 비교과 홍보 서포터즈 WISE의 SNS팀으로 활동 중인 중어중문학부 20학번 김희진, 홍보광고학과 20학번 김진영입니다. SNS팀은 비교과 프로그램 홍보에 초점을 두고 WISE의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과 카드뉴스 제작을 맡고 있습니다. 팀원 개개인도 꾸준히 비교과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어떤 프로그램을, 누구에게, 어떻게 소개할지 늘 고민 중입니다.

 

- 뉴스레터팀: 뉴스레터팀으로 활동 중인 문헌정보학과 20학번 정유담입니다. 뉴스레터팀은 비교과 통합관리시스템의 공지사항과 이용 방법을 안내문, 월별 비교과 캘린더, 비교과 로드맵 등이 포함된 뉴스레터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 영상제작팀: 영상제작팀 소속 한국어문학부 20학번 나유진입니다. 비교과 관련 정보 전달성 영상 콘텐츠 제작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널리 홍보해 참여를 독려할 수 있는 유익하고 독창적인 영상물을 만들고자 합니다.


 

2. 비교과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간단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비교과 프로그램이란, 교과 교육과정과 달리 학점을 부여하지 않는 교육 프로그램 및 활동입니다. 우리대학은 학우들이 숙명 4대 핵심역량(자기주도적 성장역량, 협력적 소통역량, 창의적 문제해결역량, 글로벌 시민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비교과 프로그램도 이러한 목적 달성의 일환으로, 이를 위해 매년 우리대학의 각 행정 부서 및 학과가 학생들의 수요를 토대로 학습역량 강화, 진로 지원 등 다양한 유형의 비교과 프로그램을 편성 및 운영 중입니다.

 

3. 2021 비교과 홍보 서포터즈에 지원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 김희진: 지난 학기에 동문 진로 취업 설명회를 통해 재학 중 진로 계획을 세우는 데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특히 20학번인 제게 비교과 활동은 전공 수업에서는 배울 수 없는 값진 경험이자 조언이었습니다. 하지만 동기들을 보면 비교과 프로그램을 인지하지 못하고, 진로를 찾느라 고민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비교과 홍보 서포터즈로서 학우들이 미래에 대한 걱정을 덜고, 꿈에 가까워질 수 있도록 비교과 활동과 학우 사이를 잇는 역할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 정유담: 입학 후 다수의 비교과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역량을 키울 수 있었고 비대면으로 제한된 학교생활 속에서도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진로에 대한 고민이 많았던 시기에 ‘SK 코칭위원과 함께하는 코칭 프로그램’을 통해 ‘멘토링’과 ‘코칭’의 차이를 알고 인생 전반의 계획을 세울 수 있었던 만큼 프로그램의 우수함을 크게 느꼈습니다. 비교과 홍보 서포터즈를 통해 학우분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 활용법을 안내하고 우리대학의 우수한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알리는 역할을 맡고 싶습니다.

 

4. 우리대학이 진행하는 비교과 프로그램의 분야가 굉장히 다양한데요. 학습, 진로, 취업 등 특색이 있는 프로그램을 홍보하실 때 어떤 점을 중점적으로 홍보하실 계획인지 궁금합니다.

 

특정한 프로그램에 집중하기보다는 학우들이 자신의 진로 계획과 관심 분야에 맞춰 자신만의 ‘비교과 로드맵’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해 어떤 역량을 기를 수 있는지에 관해 중점을 두고 홍보할 계획입니다. 또한, 아직 학교가 낯설 20-21학번 학우들을 위해 서포터즈 구성원과 학우들의 후기를 적극적으로 제공하여 비교과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데 도움 줄 예정이기도 합니다.

 

5. 숙명여대 학생들이 꾸리고 운영하는 2021 비교과 홍보 서포터즈만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2021 비교과 홍보 서포터즈는 학생들이 주도하여 교내의 우수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알리는 첫 번째 서포터즈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습니다. 서포터즈 구성원들 모두 다수의 비교과 프로그램을 수강한 경험이 있습니다.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이 얻었던 것들을 다른 학우에게도 나누고 싶다는 열정과 애정을 바탕으로 서포터즈 활동에 임하고 있죠.

또한, 뉴스레터팀, SNS팀, 영상제작팀 모두 실무 경험이 풍부한 재학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올해 창설된 서포터즈이기 때문에 기획부터 발행까지 백지에서 시작하고 있어 서툴 수도 있겠지만, 우리대학에 대한 애정으로 노력하겠습니다.

 

6. 비교과 프로그램을 홍보하는 뉴스레터가 생겼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월초에 캘린더, 공지 사항, 서비스 소개 등 기본적인 내용을 소개하고, 월말에 신규 공지 사항이나 우수 후기 선정,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자 또는 기획자(교직원, 강사, 연사, 멘토, 교수, 동문 등) 인터뷰, 추천 비교과 프로그램 등 다채로운 내용을 담은 뉴스레터를 발행할 계획입니다.

 

7. 2021 비교과 홍보 서포터즈로 인해서 기존의 프로그램 홍보 방식이 어떻게 바뀔지 기대되는데요. 가장 처음 기획한 활동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 SNS팀: 비교과 프로그램 공지 및 인스타그램 계정 팔로우 이벤트입니다. 기존에는 비교과 프로그램 공지가 스노위 또는 스마트 숙명 앱 알림으로 이뤄졌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접근성이 떨어지고, 원하는 정보를 열람하기까지의 과정도 번거롭다고 생각해 인스타그램 카드뉴스를 이용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비교과 홍보 서포터즈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instagram.com/smwu_wise)를 통해 비교과 프로그램 소개, 학우들의 참여 후기, 비교과 프로그램 관련 꿀팁 등 다양한 정보를 전달해드릴 예정입니다.

 

- 뉴스레터팀: 뉴스레터팀의 첫 번째 뉴스레터에는 7월 하반기 프로그램 추천 캘린더와 초심자를 위한 비교과 로드맵, 기본적인 홈페이지 사용법과 QnA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뉴스레터의 형식부터 공지 사항 포스터, 캘린더, 로드맵까지 전부 직접 제작했으니,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조금 부족하더라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캘린더에 그려진 눈송이 이미지 링크를 통해 비교과 통합관리시스템 홈페이지의 캘린더로 이동할 수 있는 소소한 기능을 활용해보시는 것도 재미있을 거예요.

 

- 영상제작팀: 대학IR센터 비교과 통합관리시스템 담당 부서와 함께 가벼운 예능형 인터뷰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우리대학의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전반에 대한 질의응답과 더불어 여러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고자 합니다. 또한, 비교과 프로그램 소개를 목적으로 하는 숏폼(Short Form) 형식의 영상 제작 또한 계획하고 있습니다.

 



8. 우리대학 비교과 프로그램 중 학우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프로그램이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 김희진: 1학년 학우들은 ‘숙명행복성장주간’(5월)에 열리는 다양한 특강들을 꼭 들어보면 좋겠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학사팀, 교원양성센터, 국제팀 등 다양한 부서가 직접 설명해주는 교내 학생 지원 시스템이나 학습법 등을 들을 수 있습니다. 학교생활이 낯설 1학년 학우들이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다면 우리대학의 여러 제도와 시스템을 이해하고, 알찬 대학 생활을 하시는 데 큰 도움이 될 거예요. 저는 작년에 교직 이수와 교환학생 관련 특강에 참여했는데요. 우리대학 홈페이지만으로는 알기 어려웠던 정보들까지 상세하게 설명해주셔서 학년별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 정유담: 저는 ①눈송이클래스(파이썬, HTML, CSS) ②공학 기반 1-day class ③WINE 프로그램과 같이 대학혁신단이나 기초교양대학 교학팀이 주관하는 공학 교육 프로그램을 추천해 드립니다. 공학은 지식 탐구뿐만 아니라, 인류와 사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학문이기에 현대 사회에서 누구나 알고 있어야 할 필수 학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여성이라는 이유로, 혹은 수학이나 과학을 못한다는 이유로 공학이 두려우셨던 분들이라면 공학이 ‘누군가의 전유물’이라는 생각을 버리고 공학적 사고를 기를 수 있도록 꼭 위와 같은 프로그램을 경험해보는 시간을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9. 비교과 홍보 서포터즈 활동을 통해서 어떤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것이 목표인지 궁금합니다.

 

- 김희진: 지금보다 더 많은 학우분들이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해 꿈을 찾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비교과 프로그램을 수강하면서 진로 계획을 세우고, 현명한 대학 생활을 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아직 많은 학우분들이 알지 못하고 계신 것 같아 아쉬움이 남습니다. 서포터즈 활동을 하면서 많은 분이 비교과 프로그램에 참여하시고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시어 우리대학 비교과 프로그램이 발전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정유담: 저는 입학 당시 아는 것이나 할 줄 아는 것이 없었고 진로도 불확실하였기에 혼란스러운 상태였습니다. 그러나 비교과 프로그램을 이수하면서 역량도 키워나가고 진로에 대한 조언이나 자존감을 북돋아 주는 멘토링을 받으면서 미래를 헤쳐 나갈 힘이 생겼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학우들이 자신의 미래에 대한 자신감과 용기를 얻어갈 수 있도록 격려하고 그에 맞는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이 저희의 목표라고 생각합니다.

 

10. 2021 비교과 홍보 서포터즈를 하면서 어떤 경험을 얻어가고 싶은가요?

 

- 김희진: 서포터즈 구성원들과 창의적인 홍보 아이디어를 창출해내는 경험을 하고 싶습니다. 이번 활동을 하면서 서포터즈 구성원들과 함께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 갈 계획입니다.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는 말처럼 혼자 했을 때는 불가능해 보였던 일을 함께해서 가능한 일로 만드는 경험을 얻어가고 싶습니다. 사실 저는 단기간에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는 것을 어려워하는 성격인데 다른 구성원들을 보면 새롭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소개해줘서 활동하면서 배울 점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 정유담: 마음이 맞는 학우들과 같은 목표를 향해 함께 협력하여 완성된 결과물을 만들어 나가는 값진 경험을 얻어가고 싶습니다.

 

11. 비교과 홍보 서포터즈에 임하는 다짐 한마디씩 부탁드립니다.

 

- SNS팀: 흥미롭고 유익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교내 비교과 프로그램을 알리기 위해 항상 고민하겠습니다. 우리 서포터즈 구성원도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비교과 프로그램을 알리기 위해 노력할 테니 WISE에 많은 관심 가져주세요!

 

- 뉴스레터팀: 대학IR센터와 협력하여 우수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알리기 위해 항상 책임감 있는 마음으로 서포터즈 활동에 임하겠습니다. 메일함에서 잊히는 뉴스레터가 아니라, 매달 독자를 기다리게 하는 뉴스레터가 되는 것을 목표로 콘텐츠를 제작하겠습니다. 가장 WISE한 뉴스레터에 학우분들의 많은 관심과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 영상제작팀: 우리대학 비교과 프로그램의 우수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형식의 영상을 제작하겠습니다. 학우분들의 눈길을 끌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테니 WISE의 활동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취재: 숙명통신원 19기 손나은(경영학부20), 19기 정시현(미디어학부20), 20기 서채운(미디어학부19)

정리: 커뮤니케이션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