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 의류학과 ‘디지털의류생산설계’ 수강생 22명, 국제 디지털 패션 콘테스트 수상
3042
2020.12.15
http://pr.sookmyung.ac.kr/bbs/sookmyungkr/90/112306/artclView.do?layout=unknown

우리대학 의류학과 학생들이 ‘2020년 제9회 국제 디지털 패션 콘테스트에 참가해 장려상, 특선 및 입선을 수상하였다.

 

이번 국제 디지털 패션 콘테스트(이하, 콘테스트)’는 한국의류산업학회에서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와 파크랜드가 후원하며, “Digital fashion : Timeless Design”, “디지털 패션 : 기본과 기능에 충실한 디자인이라는 주제로 열렸다. 한국, 중국, 대만에서 참가한 315명의 국내외 인재들은 이번 대회를 통해 감성과 IT 융합을 도출하고자 노력했다.

 

최근 패션업계에서는 IT와 패션의 융합, 개성화, Personal Media의 발전 등을 통해 신시장이 창출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전문 인력 양성 및 시범사업을 염두에 두고, ‘대량 맞춤(mass customization)’, ‘3D', '디지털 패션 콘텐츠(digital fashion contents)', '가상현실(virtual reality)’, ‘디지털 텍스타일 프린팅(Digital Textile Printing)’ 등을 이용한 패션 디자인 콘테스트가 열리고 있다.

 

업계에서는 이번 콘테스트를 통해 의류 제품을 가상 봉제하고 아바타에 피팅하여 생산원가를 낮추며, 제품 완성도를 높이는 것뿐만 아니라 인터넷 쇼핑몰 등 온라인 스토어에 제품을 전시/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 디지털 패션 기술의 저변 확대 및 인재발굴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우리대학에서 출전한 의류학과 장소영 학생은 장려상, 최윤주 학생과 박미경 학생이 특선의 영예를 안았고 의류학과 19명의 학생이 입선이라는 좋은 성적을 거두면서 총 22명이 같은 대회 수상자에 오르는 우수한 결과를 이뤄냈다.




이번 콘테스트 출품작은 의류학과 학부 [디지털의류생산설계] 교과목과 대학혁신지원사업 산학연계 비교과 [3D디지털패션] 프로그램, 산학협의체 [3D 가상패션 테크놀로지] 프로그램 (사업운영자/지도교수 : 의류학과 임호선/성주영)에서 국제디지털패션콘테스트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제작된 작품들로 구성되었으며, 의류학과는 해당 콘테스트에 제5회부터 출전하여 산업자원부 장관상 및 대상 수상에 이어 지속해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

 

지난 학기 [디지털의류생산설계] 강의를 수강하며 2D3D CA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콘테스트를 준비한 박미경 학생(17학번)‘Reinterpretaion of Classic’라는 제목으로 수상하였으며, 이번 수상에 관해 비대면으로 진행된 수업이었지만 대면수업과 같은 교수님과의 소통으로 수업을 통해 배운 CLO 3D프로그램을 바탕으로 나만의 작품을 빠르게 구현할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롭고 유익한 시간이었다라며, 세계적인 디자이너로서 거듭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의류회사에서 인턴으로 활동 중인 최윤주 학생(16학번)‘Classic is Forever’ 라는 제목으로 수상하였다. 최윤주 학생은 공모전을 준비하며 수업 중 배운 내용을 응용하여 디자인해보는 점이 즐거웠다고 전하며, “최근 의류 샘플링 작업 트렌드가 3D 프로그램으로 렌더링 후 실물제작을 하는 것인 만큼 3D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배울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