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회 교통데이터 활용공모전 특별상 수상!
4665
2017.07.05
http://pr.sookmyung.ac.kr/bbs/sookmyungkr/90/19302/artclView.do?layout=unknown

우리대학 원유진(산업디자인과12), 윤지원(화학과14) 학생이 제6회 교통데이터 활용공모전에서 특별상에 해당하는 SK텔레콤사장상을 수상했다.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한국도로공사, 교통안전공단, 한국교통연구원 등이 주관하는 이번 공모전은 교통데이터를 활용한 민간의 아이디어 기획 및 서비스 발굴을 유도하고 공공데이터 기반의 창업을 촉진하고자 시행됐다.




원유진, 윤지원 학생은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앱개발 부문 지정주제인 빅데이터 분석기반 교통사고 예방사업 및 서비스 방안으로 공모전에 참여했다. 이들은 전동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들이 도로나 장애물 때문에 인도보다는 차도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 교통사고율이 높다는 점에 착안해 휠체어 내비게이션 앱을 개발했다.

    

이 앱은 기존 내비게이션 기능에 더해 전동휠체어 충전소를 포함한 편의시설이 있는 곳과 유동인구를 감안한 안전한 진로를 알려주는 기능을 탑재했으며 경사가 급한 곳은 자율센서로 위험경고를 알려주는 스마트 주행 도우미 기능도 내장됐다.

    

원유진 학생은 “일반에 공개돼 있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장애인들에게 유용한 전동휠체어용 내비게이션를 만들었다”며 “전동휠체어 이용자의 인도 이용률을 높여 사고 위험을 낮출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