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 IT공학과 지능형시스템연구실 소속 석사과정생 노하진(지도교수 임유진)이 지난 5월 18일(목)부터 20일(토)까지 진행된 ‘한국정보처리학회 춘계학술대회(ASK, Annual Spring Conference of KIPS)’에서 정총연합회장상을 수상했다.
한국정보처리학회는 1993년에 설립되어, 18,000명이 넘는 회원과 350개 이상의 대학, 산업체 및 유관기관을 회원기관으로 보유한 국내 최대 규모의 산학연 협력 정보통신기술(ICT)분야 전문 학회다.
노하진 학생은 이번 대회에서 ‘강화학습을 이용한 가뭄 상황에서의 댐 방류량 최적화’라는 연구를 발표했다. 해당 연구는 한 댐 방류량 최적화 알고리즘으로, 강화학습 기법인 DQN을 사용하여 목표 저수량 이상 상태를 60일간 유지하도록 학습하였으며, 학습 과정 중 방류량의 영향력에 따른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는 최근 일부 지역의 가뭄 상황으로 인해 물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적의 방안으로 심사위원으로부터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노하진 학생은 "늘 최선을 다해 논문을 지도해주신 임유진 교수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향후 더욱 발전된 연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는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