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한국 멀티미디어 학회 춘계학술대회 우수논문상 기관장상 수상!
4819
2018.06.08
http://pr.sookmyung.ac.kr/bbs/sookmyungkr/90/28933/artclView.do?layout=unknown

지난 518일 동국대에서 열린 ‘2018 한국 멀티미디어 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우리대학 IT공학 전공의 김지해 학생(IT공학과 석사 과정)이 한국전자통신연구원장상을 수상했다.

 


 

IT공학과 지능형비젼처리연구실(IVPL·지도교수 김병규)의 석사 2년차 연구원인 김지해 학생은 ‘강인한 특징 기반 개선된 Facial Ex.pression Recognition 시스템 설계’라는 제목의 논문에서 딥러닝을 기반으로 사람의 복합적인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사용자의 현재상태를 이해할 수 있는 Facial Ex.pression Recognition(FER) 시스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논문에서는 조명, 회전, 폐색, 악세서리 등의 환경적인 문제와 다양한 변화에 강인한 특징을 추출하고 감정을 보다 정확하게 인지하기 위해 Appearance feature, Geometric feature를 두개의 Convolutional Neural Networks로 학습시켜 추출된 강인한 특징의 융합을 제시했다. 개발된 기술은 향후 가정용 서비스 로봇 및 다양한 비디오 기반 챗봇 등에서 사람의 감정을 인지하여 대화 및 서비스를 할 수 있는 핵심기술로서 다양한 사람 중심의 지능형 서비스에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지해 학생은 "추후 심화 연구를 통해 동영상 기반의 실시간 표정인식 및 다양한 환경 변수에 더욱 적합한 표정 인식기술을 개발하고 실제 시스템에 탑재하여 검증하고자 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