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EE Student Paper Contest 은상 수상!
5579
2018.12.10
http://pr.sookmyung.ac.kr/bbs/sookmyungkr/90/67706/artclView.do?layout=unknown

우리대학 재학생으로 구성된 팀이 IEEE Seoul Section Student Paper Contest 2018(ISSSPC)에서 은상을 수상했다.

 

ISSSPC는 전세계 전기전자분야 최대 학회인 IEEE(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아시아지역 Region 10의 지회인 IEEE 서울섹션에서 주관한 논문 경진대회다. 학부생과 대학원생 등이 팀을 이뤄 영어로 논문을 제출하고 발표도 영어로 한다.

 


 

김세진(소프트웨어학부15), 김지은(법학부15), 성원영(소프트웨어학부15), 김봄(소프트웨어학부16), 류소정(소프트웨어학부16), 이은아(홍보광고학과16), 이지윤(소프트웨어학부16), 정윤영(소프트웨어학부16) 학생 등 우리대학 학부생으로 구성된 팀은 이 대회에서 ‘A Design of a Video Advertisement Analysis Service based on Youtube Users’ Comments’라는 주제로 논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논문에서 유튜브 동영상 광고의 댓글들을 머신러닝과 오피니언 마이닝 기법으로 분석해 광고에 대한 사용자의 만족도를 도출하는 감성 측정형 자동화 시스템을 제안했다. 특히 인터넷 댓글에서 사용되는 언어들은 비정제된 언어라는 것에 주목하여 이런 언어(비속어, 줄임말, 이모티콘, 이모지)를 포함해 섬세한 감성 분석을 하는 방법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해당 연구는 앞서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2018 학부생 연구프로그램(URP)의 결과물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세진 학생은 처음으로 영어로 논문을 쓰고 발표도 영어로 하는 자리인데다가 대부분 대학원생들이라서 정말 기대를 안 했는데 생각지 못한 좋은 결과를 얻어 기쁘다연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조언을 아끼지 않으신 김윤희 교수님과 6개월 간 함께 고생한 팀원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