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의 예술, 창의적 감각의 공예 디자이너Department of ARTS & CRAFTS
-
- 전화 :
- 02-710-9583
-
- 팩스 :
- 02-710-9588
-
- 위치 :
- 미술대210
-
- 이메일 :
- craft@sookmyung.ac.kr
우리민족은 타고난 예술적 자질과 빼어난 솜씨를 지녔습니다. 특히 이 땅의 여성들이 이룩한 공예문화 자산은 세계적으로 인정받습니다. 여기서 나아가, 공예는 21세기를 이끌어 갈 핵심 문화영역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우리 공예과는 공(工)과 예(藝)를 학습하고 이를 전문화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특별한 사명감과 자부심을 갖고 있습니다. 한국적 미감의 세계적인 공예 예술가, 고품격 문화 브랜드를 개발하는 공예 디자이너, 창조적 역량을 갖춘 생활문화 선도자 등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 · 배출하고자 노력합니다.
무엇을 배울까요?
공예과는 금속 · 도자 · 목칠 · 섬유의 세부전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학년에서는 세부전공과 미술 전 영역을 총체적으로 학습합니다. 2~3학년에서는 기초과정과 세부전공으로 나누어 재료와 기법 등을 연구하는 전공과정을 배우고, 4학년이 되면 창의적 발상과 조형성을 작품으로 기획 · 제작 · 전시합니다. 각 학년별로 원어강의가 있고, 또한 2D · 3D 컴퓨터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현장실습과 사회 전문 강사 초대 세미나 등을 통하여 전문성을 갖출 수 있는 장을 마련해 놓았습니다.
전공 특별활동 및 장학금은?
공예과에서는 학년별 과제전과 4학년 졸업작품전, 5월 문화상품전, 11월 눈송이 문화상품전을 정기적으로 열고 있습니다. 그리고 해마다 전공별 글로벌탐방단이나 취업지원사업, 혹은 국내외의 각종 전국공모전에 참여해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장학금제도 : 오천학장학금·구원장학재단장학금·솔트팬장학금 등을 통해 공예 인재 육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내가 졸업하면?
금속의 주얼리·제품 디자이너, 패션·의류·잡화 MD, VMD. 도자의 도자식기 디자이너, 리빙제품 디자이너, 도예가. 목칠의 목칠제품 디자이너, 가구 및 제품 MD, VMD, 칠예공방운영작가. 섬유의 텍스타일디자이너, 패션디자이너, 브랜드 매니저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 아트디렉터, 문화콘텐츠 기획자, 공예·디자인관련 협회사무직, 문화예술교육사, 중등미술교사 등으로 진출이 가능합니다.
선배들의 선택은?
디자이너 조민지(한샘), 류호수(한섬), 손란희(폴스부띠끄), 정수연(쉬즈미스), 박선우(SM엔터테인먼트), 이지예(시세이도), 사무직 박나영(한국공예가협회) 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