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강의실에서 블루투스를 이용한 스마트출결 앱으로 앉은 자리에서 간편하게 출석 체크!!
2017학년도 1학기부터 전체 강의실에 설치된 ‘비콘단말기'를 인식하여 학교 대표 스마트숙명 앱 ‘스마트출결’ 에서 앉은 자리에서 바로 출석체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출결조회, 이의신청, 수업시간표조회 등을 스마트출결 서비스에서 만나보세요.
구분 | 담당분야 | 연락처 | 담당부서 |
---|---|---|---|
출결관리 사용자 오류 | 출결처리 에러, 전자출석부 이용불편, 출석부 미생성 문제 등 | 02-710-9026 | 학사팀 |
모바일 스마트출결 서비스 및 시스템 관련 | 전자출석부 이용 PC환경 문제, 모바일 스마트출결 앱 이용, 비콘인식 오류, 시스템관련 등 | 02-710-9526 | 정보통신팀 |
출장 관련 휴・보강 등록 | 학부(기초교양학부, 융합학부, 연계전공 제외) | 02-710-9018 | 학사팀 |
기초교양학부, 융합학부, 연계전공 | 02-2077-7512 | 기초교양대학교학팀 | |
일반대학원 | 02-2077-7999 | 일반대학원 교학팀 | |
특수대학원 | 02-710-9083 | 특수대학원 교학팀 | |
교육대학원 | 02-2077-7887 | 교육대학원 교학팀 | |
경영전문대학원 | 02-2077-7411 | 경영전문대학원 교학팀 | |
전자출석부 관련 | 문과대학/미술대학 | 02-710-9677 | 학사팀 (행정관404호) |
이과대학/약학대학/영어영문학부/미디어학부 | 02-710-9026 | ||
생활과학대학/사회과학대학/경상대학/글로벌서비스학부 | 02-710-9018 | ||
공과대학/음악대학/법과대학 | 02-710-9023 |
스마트숙명 전자출결 이용법 - PC & 태블릿
로그인
숙명포털시스템 로그인> ①학사> ②전자출결 메뉴를 이용한다.

- 숙명포털시스템> 로그인 후 전자출결 선택
- 크롬브라우저에서 eattend.sookmyung.ac.kr 접속
출석부 조회 및 출력
* 교강사: 숙명포털시스템 로그인> ①학사> ②전자출결> ③전자출석부 관리> ④출석부 인쇄 아이콘 클릭> ⑤인쇄 아이콘 클릭

- 숙명포털시스템 로그인> ①학사> ②전자출결> ③전자출석부 관리> ④출석부 인쇄 아이콘 클릭
- 인쇄 아이콘 클릭
* 학과사무실: 학과 P계정 SAP 로그인> 학사> 수업관리> 전자출결> [출결]출석부 출력> 주관학과에 학과코드 입력> 실행
출력할 교과목 선택 후 상단 인쇄 아이콘 버튼 클릭
- 학과코드: 학과 P계정 숫자 입력 (예: P064199인 경우 ‘641’ 입력)
- 주 3회 이상 진행하는 강좌는 버튼 클릭하여 조회 및 출력

- 학과 P계정 SAP 로그인> ①학사> ②수업관리> ③전자출결> ④[출결]출석부 출력 선택
- 주관학과에 학과코드 입력> 실행
- 출력할 교과목 선택 후 상단 인쇄 아이콘 [출석부] 버튼 클릭
출석부 관리 권한 위임
* 출석부관리 권한을 조교에게 위임할 수 있다.
* 숙명포털시스템 로그인> 학사> 전자출결> 전자출석부 관리> ①권한위임 클릭> ②위임자 교번입력 (ex. 60817, 교번만 입력 가능)

- 숙명포털시스템 로그인> 학사> 전자출결> 전자출석부 관리> ①권한위임 클릭> ②위임자 교번입력
- [적용] 버튼 클릭
일자별 출석부 체크방법
* 숙명포털시스템 로그인> 학사> 전자출결> 전자출석부 관리
① 해당 교과목의 [출석입력] 클릭
② 팝업 화면에서 출석체크 일자의 [입력] 버튼 클릭
③ 출석결과 변경할 학생의 [출석구분] 화살표 클릭하여 ‘출석’ 선택 변경
④ 해당 일자 출석구분 변경 완료 후 [저장] 클릭
※ 비콘출결 강좌는 학생들의 비콘출결 결과에 따라 자동으로 출석 구분이 생성됩니다.
※ 비콘출결을 전혀 사용하지 않은 호명출석 강좌의 경우 교강사가 출석 [입력] 클릭 시 해당 일자 학생들의 출석 구분은 기본값이 모두 출석으로 되어 있습니다. 결석/지각/조퇴 등으로 출석 구분을 수정할 학생만 변경하여 저장하면 됩니다.

- 해당 교과목의 [출석입력] 클릭
- 팝업 화면에서 출석체크 일자의 [입력] 버튼 클릭
- 출석결과 변경할 학생의 [출석구분] 화살표 클릭하여 ‘출석’ 선택 변경
- 해당 일자 출석구분 변경 완료 후 [저장] 클릭
휴·보강 등록방법
* 숙명포털시스템 로그인> 학사> 전자출결> 전자출석부 관리
* 휴·보강 신청
① [휴·보강 신청] 클릭
② [추가] 버튼 클릭하여 휴·보강 입력 화면에 휴·보강 세부내역 입력
③ 수업방식 중 일반강의/e-강의/대리강의 중 택1(지정한 수업 방식에 따라 필수 입력 항목이 다름)
※ 휴·보강 신청을 교학팀에서 승인 후 출석부에 반영되므로 1주일 전 사전 신청 필수임
급하게 휴·보강 신청한 경우 교학팀에 개별 연락하여 승인 요청함

- [휴·보강 신청] 클릭
- [추가] 버튼 클릭하여 휴·보강 입력 화면에 휴·보강 세부내역 입력
- 수업방식 중 일반강의/e-강의/대리강의 중 택1
* 보강 강의실 입력
16주차 동일시간/동일강의실을 제외한 보강강의실은 반드시 장소사용신청 후 보강등록 해야 합니다.
① [희망강의실] 뒤에 검색 아이콘 [휴·보강 신청] 클릭
② 강의실명에 장소사용신청을 완료한 강의실 이름 입력 후
③ [검색] 클릭
④ 검색결과 리스트에서 강의실 라인 더블클릭하여 선택
※ 강의실 검색 기준
⑤ 스크린 등 여부에 x표시하여 검색하면 스크린 설치된 강의실 검색할 수 있음
⑥ 아이콘을 클릭하여 검색조건 추가할 수 있음

- [희망강의실] 뒤에 검색( ) 아이콘 [휴·보강 신청] 클릭
- 강의실명에 장소사용신청을 완료한 강의실 이름 입력 후
- [검색] 클릭
- 검색결과 리스트에서 강의실 라인 더블클릭하여 선택
휴·보강 결재
* 결재자: 주관 학과의 학부장, 학과장, 전공주임, 기관장만 해당
※ 학교 지정 휴강일(학생지도일 포함)에 대한 보강일 지정은 결재 대상 아님
* 휴・보강 결재 진행: 담당 교강사 휴・보강 신청 → 교학팀 담당 승인 후 출석부 반영 → 해당 교과목 주관 학과장(조직장) → 각 교학팀장 → 교무처장
* 휴・보강 결재 방법: 교과목 주관 학과장(조직장)이 2차 결재자임
숙명포털시스템 로그인> 학사> 전자출결> ①휴・보강 결재> ②결재 탭 선택> ③휴・보강 신청리스트 중 결재할 교과목 선택(체크박스)> ④승인 또는 반려 클릭

- 숙명포털시스템 로그인> 학사> 전자출결> ①휴・보강 결재
- 결재 탭 선택
- 휴・보강 신청리스트 중 결재할 교과목 선택(체크박스)
- 승인 또는 반려 클릭
스마트출결
교강사는 스마트폰에서 [스마트출결], [이의신청처리]를 사용할 수 있다.

출석부 관리
출석부관리를 통해 기존에 전자출결페이지에서 하던 모든 작업을 동일하게 수행할 수 있다.

- 현재시간 기준의 학기로 자동 선택
- 선택된 학기에 출강중인 과목리스트 표시
1)강의 목록
스마트출결에서 조회된 수업을 선택하면 해당수업의 출석부로 이동한다.

- 수업상단메뉴
- 강의상세정보
- 현재일자 기준의 가장 가까운 날로 자동선택
- 전체/출석/지각/결석/공결
- 상단 선택일에 해당하는 출석부 학생-시간-출결
2)출석 현황
금일 수업이 있는 경우 출결 현황을 제공한다.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며 출/지/결 현황을 선택하여 볼 수 있다.

- 현재 선택된 수업에 대한 출석부, 강의정보, 일괄체크, 공지사항, 사진출석부, 이의신청, 휴보강 등 7개 메뉴 제공
- [과목명]을 누르면 다른 수업 선택 가능
[CHECK] 버튼은 수업 중간에 '중간출석체크' 요구시 활용 - 현재기준이 전체/출석/지각/결석/공결 현황 표시 클릭시 해당 상태의 학생리스트만 표시
- 상단에서 선택한 상태에 해당하는 학생들의 리스트에 표시 즉, '공결'을 누르면 아직 안 온 학생들 표시 '지각'을 누르면 지각생만 표시
3) 출석부 조회
수업일을 선택하면 해당수업일의 출석부가 표시된다.

- 조회하려는 날짜를 선택하면 해당일의 출석부 표시
4) 출석부 수정
대상 학생을 선택한 후 출석-지각-결석-공결로 출결상태를 수정할 수 있다.

- 대상 학생을 선택한 후 '출결수정'을 누르면 선택된 학생들의 출결 상태 변경 가능
5) 중간 출석 체크
수업 중간에 중간 출석 체크가 가능하다.

- 수업 중간에 [CHECK] 버튼을 누르면 출석부의 수강생 명단 배경색이 변경 학생들에게 재 출석체크를 공지하면 현재 강의실에 있는 수강생만 비콘 출석체크 가능
- 이때, 학생이 [CHECK] 버튼을 누르면 배경색이 사라지고 완전 출석자로 식별됨
6) 메세지 전송
다수의 학생을 선택한 후 메세지를 전송할 수 있다.

- 내용을 입력 후 '전송'을 누르면 선택된 학생에게 푸시가 발송
- 푸시가 등록되지 않은 학생들에겐 SMS로 전송되므로 80자 이내를 권장
7) 학생조회
학생의 이름을 선택하면 학생의 소속-사진-해당수업 전체 출결현황이 표시된다.

- 해당 학생의 소속정보, 학생사진(없으면 눈송이 캐릭터)
- 출결현황, 별도 동작 없음
- 해당 수업 전체 출결현황, 수업일자별 출결 현황 표시
8) 강의 정보 변경
풀석/지각인정시간 및 출결권한위임을 설정하여 강의정보를 변경할 수 있다.

- 수업 상단 메뉴 중 첫 번째[강의정보]를 선택하면 강의 상세정보 표시
- 출석인정시간, 지각인정시간, 출결권한위임 등 설정 가능
9) 수업 게시판
강의공지사항을 통해 학생들에게 푸시/SMS로 내용을 공지할 수 있다.

- 수업 상단 메뉴 중 두 번쩨 [게시판]을 선택하면 강의 공지 등록가능
- 제목과 내용 입력 후 [Write]를 누르면 게시글 작성
- 체크를 하면 학생들에게 푸시로 공지 메시지 전송
10) 이의신청
학생들의 이의신청을 조회하고 수락/거부를 할 수 있다.

- 수업 상단 메뉴 중 세 번쩨 [이의신청]을 선택하면 학생들의 이의신청 조회 가능
- 이의신청 리스트의 이의신청을 눌러 내용을 확인하고 수락 혹은 거부
- 학생의 이름 클릭시 학생의 수업전체 출결현황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