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공학과 ‘넌컨택트’팀, ‘제18회 임베디드 SW 경진대회’와 ‘2020 여대생 창업아이디어 영상 공모전’에서 최우수상 받아
4412
2020.12.30
http://pr.sookmyung.ac.kr/bbs/sookmyungkr/90/112515/artclView.do?layout=unknown

우리대학 IT공학과 재학생으로 구성된 넌컨택트팀이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주최한 18회 임베디드 SW 경진대회와 여성벤처 주간행사에서 진행한 ’2020 여대생 창업아이디어 영상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한 18회 임베디드 SW 경진대회는 올해 5월 신청접수를 시작으로 12월 최종 결선까지 8개월 동안 진행되었으며, 6개 공모부문(자유공모, 자율주행 모형자동차, 지능형 휴머노이드, webOS, Smart Things, ·학 프로젝트)으로 나누어져 있다. 우리대학 재학생인 김민지(IT공학부 18), 김서원(IT공학부 17), 박동연(IT공학부 17), 이하람(IT공학부 17)으로 구성된 넌컨택트팀은 그중 Smart Things 부문에 참여하여 안전한 공장을 위한 비접촉 모션인식 기기 제어를 기획 및 개발하였다. 개발하는 과정에서 IT공학과 김철연 교수, 임유진 교수의 조언과 대학혁신지원사업 이주미 특임교수가 공모전을 위해 개설한 3D프린팅 수업을 통해 3D프린터를 사용하여 완성도 있는 아두이노와 라즈베리파이 패키징, 그리고 공장 모형을 제작하였다.

 

이들은 ‘2020 여대생 창업아이디어 영상 공모전에서는 모션인식을 통한 터치 없는 키오스크아이디어를 제안하였다. ‘넌컨택트팀이 안전한 공장을 위한 비접촉 모션인식 기기 제어와 관련하여 지도교수에게 문의하고 피드백을 받을 때, 엘리베이터나 키오스크에 적용하면 좋을 것이라는 의견을 받았고 이를 기반으로 영상을 제작하였다.

 

이번 수상에 관해 김서원(IT공학부 17) 학생은 이번 공모전을 통하여 개발 능력뿐 아니라 기획, 발표 등의 능력까지 기를 수 있는 시간이었다, “굉장히 좋은 경험이었고, 그 과정에서 도움을 주신 교수님들과 학교 관계자분들, 끝까지 열심히 해준 팀원들에게 감사하며 2020년은 동기들의 소중함을 느꼈던 해로 기억될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넌컨택트팀이 18회 임베디드 SW 경진대회에 출품한 작품은 2020 대학민국 산업기술 R&D대전 경진대회관(https://www.ktechshow.or.kr/exhibit/04.php) Smart Things 부문에서 확인 할 수 있다.